미국-멕시코 무역, 8월에 740억 달러 달성…라레도 포트(Port) 다시 1위

🇲🇽 미국과 멕시코 간 무역 관계 심층 분석

미국-멕시코 무역은 북미 지역 경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최근 몇 년 동안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2024년 8월의 미국-멕시코 무역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요 트렌드와 향후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미국 멕시코


📈 8월 무역 규모 및 주요 트렌드 분석

1. 8월 무역 규모 및 증가율

미국 통계청(Census Bureau)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8월 미국-멕시코 무역 규모는 737억 7천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했습니다. 이는 멕시코가 8개월 연속, 그리고 지난 19개월 중 18개월 동안 미국과의 무역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을 의미합니다. 2위는 캐나다(630억 달러), 3위는 중국(518억 달러)이었습니다.

2. 주요 수출입 품목 분석

8월 멕시코의 대미 수출 상위 3개 품목은 컴퓨터(47억 2천만 달러), 승용차(40억 달러), 자동차 부품(33억 달러)이었으며, 미국의 대멕시코 수출 상위 3개 품목은 휘발유 및 기타 연료(30억 달러), 자동차 부품(17억 4천만 달러), 컴퓨터 부품(173만 달러)이었습니다. 이는 자동차 산업이 양국 간 무역에서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3. 니어쇼어링(Nearshoring) 트렌드 심화

최근 제조업의 멕시코 이전 현상인 니어쇼어링이 가속화되면서 미국-멕시코 무역은 더욱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Redwood Logistics의 자회사인 Redwood Mexico의 Jordan Dewart 사장은 "우리는 니어쇼어링 외국인 직접 투자를 추적하고 있으며, 멕시코에 투자하는 새로운 기업과 기존 기업의 확장을 계속해서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중국 기업들의 멕시코 투자가 증가하면서 멕시코 서부 해안 포트(Port)의 물동량이 전년 대비 증가했습니다. (출처: Redwood Cross Border Index)

‼️항구가 아닌데 왜 port⁉️

미국-멕시코 국경의 무역거래소를 'port'라고 부르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역사적인 이유: 전통적으로 'port'는 바다나 강을 끼고 있는 항구 도시를 의미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port'는 상품과 사람이 이동하는 중요한 지점을 뜻하는 광범위한 의미로 확장되었습니다. 육로를 통한 무역이 발달하면서, 국경 지역의 무역 거점도 'port'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마치 항구가 해상 무역의 관문 역할을 하는 것처럼, 국경의 무역거래소는 육상 무역의 관문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 기능적인 유사성: 항구와 국경 무역거래소는 기능적으로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둘 다 세관, 검역, 출입국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하며, 상품의 통관 및 운송, 물류 처리 등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또한, 항구와 마찬가지로 국경 무역거래소는 국가 간 교역의 중심지 역할을 하며, 경제 활동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합니다.

  • 관리 및 운영의 효율성: 국경 무역거래소를 'port'로 지정함으로써, 항만과 유사한 방식으로 관리 및 운영이 가능해집니다. 이는 통관 절차의 간소화, 물류 효율성 증대, 보안 강화 등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멕시코 국경의 무역거래소를 'port'라고 부르는 것은 단순히 지리적인 위치 때문이 아니라, 역사적인 의미, 기능적인 유사성, 그리고 관리 및 운영의 효율성을 고려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무역 성장에 따른 과제와 전망

1. 멕시코 트럭 운송의 어려움

미국-멕시코 무역 증가는 트럭 운송 수요 증가로 이어지지만, 멕시코의 트럭 운전사 부족과 화물 절도 문제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Dewart 사장은 "멕시코에서 트럭 운전을 하려는 믿을 만한 운전사를 찾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며 "이는 멕시코 고속도로에서 절도와 폭력 사건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2. 라레도 포트(Port)의 중요성 증대

텍사스주 라레도 포트(Port)는 8월 미국 450개 공항, 포트(Port), 국경 통과 지점 중 무역 규모 1위를 차지했습니다. 8월 라레도 포트(Port)의 무역 규모는 307억 달러로, 2위인 로스앤젤레스 포트(Port)(295억 달러)를 제치고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는 라레도 포트(Port)가 미국-멕시코 무역의 핵심 거점임을 보여줍니다.

3. Avery Dennison (AVY)의 멕시코 투자 확대

라벨 및 포장재 전문 기업인 Avery Dennison (AVY)은 멕시코 케레타로에 1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여 RFID 태그 및 디지털 ID 기술 생산 공장을 설립했습니다. 이는 Avery Dennison의 글로벌 RFID 생산 시설 중 가장 큰 규모이며, 938개의 직접 고용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Avery Dennison의 Francisco Melo 사장은 "케레타로는 지속 가능한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유리한 지리적 위치와 숙련된 노동력을 갖추고 있다"며 멕시코 투자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에이버리 데니슨 주가

에이버리 데이슨 주가


🤔 결론 및 시사점

미국-멕시코 무역은 니어쇼어링, 자동차 산업 성장 등의 요인으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멕시코는 미국에게 있어 중요한 무역 파트너이며, 양국 간 무역 관계는 앞으로도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멕시코 내 트럭 운송 문제, 화물 절도 등의 과제는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미국-멕시코 무역 관련 기업들에 대한 투자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입니다.




추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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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isclaimer: 이 블로그 기사는 투자 정보 제공 목적이며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모든 투자는 투자자 자신의 재량과 위험으로 이루어집니다.